프로그래머의 지혜/C_C++

C로 배우는 알고리즘-결국은 구매하기로 했다.

LonleyEngineer 2009. 3. 30.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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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생활을 하면서 두고두고 보겠다고 구했던 책인데 필요한 곳만 조금 읽어보고 모셔두었다가
이사를 몇번 하다보니 안보이는 책...
결국은 다시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회사에서 코딩을 할때나 문제상황에서 탈출하려고 할 때 좋은 알고리즘이 없을까 하는 생각을 자주 하는데
그때마다 생각나는 책이다.

학부때 마스터 했어야 하는데 좀 아쉬운 감이 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두고두고 도움이 될 것이므로 마스터해서 내것으로 만들어야겠다.

아래는 책의 내용이다.

학부생들도 이 포스트를 본다면 C언어 기초에서 머물지 말고 꼭 보길 바란다.
그만큼 좋은 책이기 때문이다.

[ 1권 ]

제0장 일러두기
0.1 저술의 기본 철학
0.2 제한점
0.3 각 장의 구성
0.4 본서의 전체적인 구성
0.5 용어 사용에 관한 문제
0.6 소스 프로그램의 구성
 
제1장 개요
1.1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1.2 알고리즘의 분석(analysis of algorithm)
1.3 유클리드의 알고리즘(Euclid's Algorithm) : 최대공약수 찾기
1.4 소수를 구하는 알고리즘
1.5 최적화에 관하여
1.6 결론
 
제2장 C 언어
2.1 컴퓨터 언어의 흐름
2.,2 어려운 개념들
2.3 왜 C 언어인가?
2.4 포인터(Pointer)
2.5 터보 C의 발전
 
제3장 자료 구조(Data structure)
3.1 자료구조란 무엇인가?
3.2 배열(array)
3.3 미로에 갖힌 생쥐
3.4 연결 리스트(Linked List)
3.5 단순 연결 리스트 응용 : 명함 관리
3.6 이중 연결 리스트 응용 : 텍스트뷰어
3.7 스택(stack)
3.8 스택의 응용 : CALC 유틸리티 작성
3.9 큐(Queue)
3.10 나무(Tree)
3.11 나무 구조와 응용 : 수식 나무(Parse tree)
 
제4장 재귀 호출(Recursion)
4.1 자기자신을 호출한다
4.2 재귀 함수를 비재귀 함수로 바꾸기
4.3 그래픽에서의 활용
4.4 프랙탈 그래픽
4.5 파일 찾기 프로그램 REF
4.6 결론
 
제5장 정렬 알고리즘
5.1 개요
5.2 선택 정렬(Selection Sort)
5.3 삽입 정렬(Insertion Sort)
5.4 거품 정렬(Bubble Sort)
5.5 쉘 정렬(Shell Sort)
5.6 분포수세기(Distribution Counting)
5.7 퀵 정렬(Quick Sort)
5.8 기수 정렬(Radix Sort)
5.9 힙 소트(Heap Sort)
5.10 병합 정렬(Merge Sort)
5.11 외부 정렬(Extend Sort)
5.12 정리
 
제6장 검색(Searching Algorithm)
6.1 검색(Searching) 일반론
6.2 순차 검색(Sequential Search)
6.3. 이분 검색
6.4 이진 나무 검색
6.5 균형잡는 나무 검색(Balanced search tree)
6.6 해쉬(Hash)
6.7 기수 검색
6.8 외부 검색
6.9 정리
 
부록
부록1. Turbo C 라이브러리 함수 분석
부록2. 키보드 스캔 코드 정의 파일
부록3. 알파벳 문자 코드
부록4. 하드 카피 함수
부록5. 소스 디스켓의 구성



[ 2권 ]

제7장 그래프(Graph)
7.1 기본 개념
7.2 그래프 기술
7.3 탐색(search)
7.4 이중 연결(Biconnectivity)
7.5 집합의 표현(Representation of Set)
7.6 가중 그래프(Weighted Graph)
7.7 방향 그래프(Directed Graph)
7.8 네트워크(Netword)
7.9 정리
 
제8장 수학 알고리즘
8.1 컴퓨터와 수
8.2 다항식(Polynomial)
8.3 행렬(Matrix)
8.4 방정식의 근찾기(Root Finding)
8.5 수치 미분(Numerical Differentiation)
8.6 수치 적분(Numerical Integration)
8.7 난수(Random Number)
8.8 순열과 조합(Permutation & Combination)
8.9 회귀
 
제9장 기하 알고리즘(Geometric Algorithm)
9.1 소개
9.2 12h
9.3 13h 그래픽 모드
9.4 선(Line)
9.5 원(Circle)
9.6 타원(Ellipse)
9.7 채우기 알고리즘(Fill)
9.8 스플라인(Spline)
9.9 그래픽 라이브러리 구성
9.10 두 선분의 교차 여부 확인
9.11 다각형(Polygon)
9.12 범위 검색(Range Searching)
9.13 최근점 찾기(Closest pair of points)
 
제10장 스트링 처리 알고리즘
10.1 문자열 검색(String Searching)
10.2 수치 분석과 계산(Expression Parsing Evaluation)
10.3 파일 압축(File Compression)
 
부록
부록1. 도전적인 독자를 위해
부록2. 소스 디스켓 설명
부록3.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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