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체 글 117

[재테크 파이썬]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분석기 만들기 - 0

※ 제가 쓴 글이 모두 옳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날선 비판보다는 좋은 알고리즘이나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의견 남겨주시면 겸허히 수용하겠습니다. 1. 시작하며 - 요즘 코딩을 그냥 하는 것 보다 급관심이 생겨서 하고 있는 재테크와 관련된 코딩을 해서 유용하게 사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그 일환으로 요즘 보고 있는 책의 내용을 이해하며 활용해보기 위해 재무제표 전자공시 정보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다. 이름은 "(가칭)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분석기"이다. 만들다가 괜찮은 이름이 생각나면 제대로 이름도 지어주려고 한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목적은 사실 단순하면서도 굉장히 중요한 이유가 있어서이다. 워렌버핏의 투자 규칙에서 출발한 것이다. 1. 돈을 절대 잃지 마라.(Never lose mone..

python으로 구현한 자동캡처 프로그램 fit. PySide6

PySide6로 UI를 구성하고 파이썬으로 기능을 구성한 자동캡처 프로그램이다. 아직 몇가지 수정할 부분이 있지만 나름 쓸만하다. 태블릿으로 필기하고 싶은데 손으로 캡처하기 힘든 경우 사용하면 좋다. 당연히 저작권 문제로 타인과 공유는 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필기용으로 캡처한다. 나중에 정리가 되면 삽질하면서 개발한 과정을 포스팅할 예정이다. UI의 미려함은 내 영역이 아니므로 패스!! PySide6 의 QThread와 Signal Slot 개념을 이해하고 메인스레드와 서브스레드간 메시지 전달방식에 대한 이해를 하느라 고생이 좀 많았다. 코딩이 주 업무가 아니다보니 시간나면 조금씩 하느라 좀 걸렸던 것 같다.

우분투(Ubuntu) 리눅스에 MAME 설치

※ 제가 정말 잘나가는 전문가는 아니기에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고쳐야할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겸허히 수용하겠습니다. 아주 오래 전 지인에게 받은 오래된 노트북이 있는데 사양이 좋지 않아 주 사용기로 쓰기는 애매하고 그냥 놀리기 아까워서 레트로 게임머신으로 만들어보고자 했다. 라카(Lakka) 프론트엔드 팩을 설치해서 해보기도 하고, 바토세라(Batocera)를 설치해서 해보기도 했지만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안잡힌다던가 게임 실행 중 메뉴를 불렀는데 시스템이 멈춰버리거나 하는 문제 때문에 직접 우분투를 설치하고 불필요한 에뮬은 설치하지 않고 내가 필요한 에뮬레이터만 설치해서 사용하고 싶었다. 노트북에 키보드 마우스가 있으니 시스템으로 돌아오기도 편하고 이래저래 잘만 세팅하면 ..

파이썬(python)으로 이미지파일 PDF로 변환

※ 저는 실생활을 위한 코딩을 하다보니 제가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날선 비판보다는 좋은 알고리즘 있으시면 추천부탁드립니다. python을 이용하여 폴더안에 정렬된 이름으로 있는 image 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보았다. 스캔한 파일 등 이름이 정렬된 상태에서는 매우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사용한 라리브러리는 PIL 이다. pip install PIL pip install Pillow 위와 같이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PIL 설치가 된다면 바로 사용하면 되고 안되면 Pillow 설치를 하면 된다. 코드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경로 변수에 이름이 정렬된 이미지 파일을 넣어두고 폴더 내에 존재하는 파일을 순차적으로 PDF로 저장하기 위한 형태로 변환한 후 PDF로 ..

ntlib를 이용한 NTP에서 시간 가져오기

import ntplib from time import ctime time_server = 'time.windows.com' # URL 또는 IP 지정 가능 ntp_client = ntplib.NTPClient() response = ntp_client.request(host=time_server, version=3) print(response) print(type(response)) print(response.recv_timestamp) print(type(response.recv_timestamp)) print(ctime(response.tx_time).) print(f"NTP 서버와 Local Time의 오차는 {response.offset:.2f}초 입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py..

아두이노(Arduino) OLED Display SSD1306 예제

준비사항 회로구성은 이전 글 참고 adafruit OLED library 설치 아두이노 IDE에서 툴→ 라이브러리 관리에서 adafruit gfx, ssd1306을 검색하여 라이브러리 설치 Adafruit SSD1306 예제 불러오기 아두이노 IDE에서 파일→예제→사용자 지정 라이브러리 →Adafruit SSD1306→ssd1306_128x64_i2c 선택 예제에서 자신의 SSD1306 OLED Display에 맞는 주소로 수정(I2C Scanner 글 참고) 2021.11.18 - [MicroProcessor/Arduino] - 아두이노(Arduino) I2C Scanner 동작화면 회로도는 이전 글 참고 (2021.11.18 - [MicroProcessor/Arduino] - 아두이노(Arduino)..

아두이노(Arduino) I2C Scanner

아두이노 I2C Scanner 아두이노에서 I2C 인터페이스 장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주소가 필요하다. I2C 주소를 보통 제품에서 알려주기도 하지만 그래도 사용 전에 주소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기 때문에 찾아보니 스캐너 코드가 있어서 따라서 작성해보았다. 참고한 코드는 https://gist.github.com/tfeldmann/5411375 에서 확인 가능하다. 테스트 환경 테스트에 사용한 아두이노 보드는 UNO 이다. I2C 인터페이스 장치는 SSD1306 OLED Display LCD이다. SSD1306은 아래와 같은 모양이다. 4핀으로 VCC, GND, SCL, SDA 가 있다. 동작전압은 3.3V, 5V 모두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뒷면에 I2C ADDRESS SELECT라고 해서 0x78..

Arduino With Tinkercad Circuit - 007_LED 1개 제어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두이노를 이용해서 1개의 LED를 켜고 끄는 예제를 틴커캐드(Tinkercad) 서킷으로 시뮬레이션 해보려고 합니다. 1. 회로 디자인 – Circuit Design 우선 서킷에서 ‘새 회로 작성’을 눌러 새로운 회로판을 생성해주고 이름을 구분하기 좋게 변경합니다. 편의상 ‘1 LED Blinking example’ 로 지정했습니다. 아두이노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아두이노를 하나 끌어다 놓습니다. 편의상 아두이노 UNO 보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는 브레드보드(Breadboard small) 1개 LED 1개를 끌어다 놓습니다. LED는 잘보이도록 녹색(Green)으로 하겠습니다. 나중에 따로 이야기할 시간이 될지 모르겠어서 미리 기재해봅니다만 아두이노에 ‘Digital(PWM~)’ 이라..

Arduino With Tinkercad Circuit - 006_아두이노 시뮬레이터 Tinkercad Circuit 소개

이번에는 Autodesk社의 Tinkercad Circuit에 대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1. Tinkercad란 Tinker+CAD 로 이루어진 단어인데요. CAD는 Computer Aided Design의 약자인 것은 대부분 아실겁니다. Tinker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땜장이/떔쟁이’ 라는 뜻이 우선이고 서투른 직공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서투른 직공(수선공)’이 어떻게 보면 가장 tinkercad의 모토에 맞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오토데스크사의 제품군을 보면 전문디자인 툴인 Fusion360, Autocad, 3ds Max Maya 등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tinkercad에 가보면 아기자기한 인터페이스에 꼭 필요한 기능들만 담은 3D디자인/전자장치/코드블록 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