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one

3DM 98Bunker 제작기(1)-프레임에 모터와 ESC 마운트하기

LonleyEngineer 2019. 8. 23. 14:26
반응형

이번에는 98Bunker 프레임에 모터와 ESC를 마운트 해보겠습니다.

 

98벙커는 특이한게 모터와 기자재가 거꾸로 달리는 구조입니다.

이 경우 프로펠러에서 생기는 하향풍이 저항을 덜받고 지나가 추력손실이 적기 때문입니다.

 

 

우선 98벙커 프레임 기자재를 보면

< 사진출처 - 아재드론 >

 

 

이런 구성입니다.

 

 

상하판, 10개의 기둥(Standoff), 전용 캐노피(카메라 및 배터리 마운트용 3D 출력물), 범퍼 4개(충격흡수용) 이 주 구성입니다.

 

 

 

이 프레임은 앞뒤가 있는 구조입니다.

완성된 사진을 보면

 

<사진출처 - 아재드론 >

 

뾰족하게 솟아 나온 부분이 앞뒤가 됩니다. 

 

앞뒤를 잘생각해서 상판을 놓고 M2 볼트를 이용해서 모터를 얹고 중앙에 FC나 Flytower를 고정할 수 있는 긴 볼트를 끼워줍니다.

 

볼트를 끼울때 잘 생각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98벙커의 내부 기자재의 마운트 홀 간격은 20mm x 20mm 이고 프로펠러와의 간섭이 생길듯 말듯한 타이트한 공간에

내부 기자재가 들어갑니다.

 

조립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기자재를 45도로 돌려서 놓을지 정방향으로 놓을지 선택할 수 있도록 마운트 홀이 있습니다.

저는 45도로 놓아 봤습니다.

KK Flytower는 간섭이 간발의 차로 생기지 않는 구조라 정방향으로 두어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45도 틀어진 구조로 놓으니 차후 조립하실 분들은 정방향 배치와 45도 배치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터를 고정하고 KK Flytower에 같이 있는 긴 볼트를 끼워주었습니다.

진동 방지용 고무링을 이용하여 간단히 고정을 해줍니다.

기체 진동이 내부 기자재로 전달되는 것을 어느정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카본재질의 프레임은 전도성이 있는데

기자재와의 간격을 만들어줘서 쇼트로 인한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꼭!!! 프롭은 끼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모터 방향 테스트 해야 하는데 잘못하다가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프롭은 끼우지 않은 상태로 작업해야 합니다.

저는 2번째 조립이며 기자재를 옮기느라 프롭제거를 안했지만 꼭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모터를 고정하고 내부 기자재 고정용 볼트에 ESC를 끼워줍니다.

ESC에는 XT30 전원 케이블이 없어서 따로 구매해서 넣어주었습니다.

 

모터에서는 3선이 나오는데 ESC에도 보면 모터 1개마다 3선씩 납땜이 가능한 동박이 나와 있습니다.

그곳에 3선을 납땜해주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ESC에 XT30 전원 케이블을 납땜해주고 4개의 모터 선을 납땜해주는 것입니다.

 

 




 

98벙커는 내부 기자재를 정방향 또는 45도 틀어서 마운트가 가능합니다.

정방향으로 배치 하면 좋은 점은 모터 선정리하는데 조금 수월하다는 점이나 플라이타워의 모서리가 프롭 끝에 간섭이 생길 수 있습니다.

45도 틀어서 마운트 하는 경우 경우 모터 선이 돌아가야 하는 길이 조금 복잡해지나 프롭과의 간섭에서 조금 여유로워집니다.

 

 

 

 

모터와 ESC를 연결해주고 모터에서 나온 3선을 고정하기 위하여 케이블타이로 마감해보았습니다.

케이블 타이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모터에서 나온 케이블이 카본프레임의 모서리에 갈리지 않도록 잘 보고 고정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모서리에 걸리도록 고정하면 잦은 진동과 충격에 선이 잘리고 카본프레임에 전도성이 있어서 쇼트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프레임에 모터 마운트 하고 ESC에 모터를 연결해봤습니다.

제작기를 염두에 두지 않고 작업을 했던 터라 지금보니 프레임 방향이 90도 돌아가 있네요.

혹시 98벙커 만드실 분들은 방향 신경써주세요.

 

제가 아무것도 모르던 초보 시절에 진짜 궁금해서 물어보고 싶은데 어디에 물어볼 곳도 없고 답답해 했던 것이 있습니다.

바로 모터의 3선은 아무렇게나 연결하면 되는 것인가 입니다.

저는 모터가 시계방향(CW), 반시계방향(CCW)으로 회전을 하기 때문에 케이블을 아무렇게나 연결하면 안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연결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굉장히 간단하더군요.

1. 아무렇게나 3선 연결하고 ESC BlHeli 펌웨어에서 회전 방향을 바꾼다.

2. 내가 원하는 방향과 반대로 돈다면 3선 중 2선만 위치를 서로 바꿔서 납땜하면 된다.

 

이게 해결책이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써서 알아보도록 하고 일단 이번 차는 여기까지 작업입니다.

 

 

※ 저는 기체를 예쁘게 만들지는 못하고 날게는 만들 수 있으니 예쁘게 만드는 법은 연습으로 획득하시면 좋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