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one

3DM 98Bunker 제작기(3)-조종기 수신기, Camera 연결하기, 하판과 결합하기

LonleyEngineer 2019. 8. 23. 14:28
반응형

이번에는 FC에 카메라와 조종기의 수신기를 연결하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초심자를 벗어나면 굳이 설명서를 보지 않아도 어느정도 감으로 연결이 가능한데

잘못된 연결로 부품이 타버릴 수 있기 때문에 설명서를 보고 할 수 있도록

제가 사용한 LDARC社의 KK Flytower 메뉴얼을 첨부하였습니다.

 

 

FC에 조종기 수신기와 카메라를 연결하는 다이어 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조종기를 타라니스 X9D와 XM+ 수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5V), -(GND) 와 SBUS 단자에 수신기의 신호선을 연결하고

CAM은 3선만 연결하면 되므로 +(5V), -(GND), Video 3선만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XM+ 수신기의 핀 레이아웃을 보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냥 FC의 그림과 맞게 5V(+), GND(-), S.BUS 핀만 연결해주면 되는 구조입니다.

 

 

KK Flytower의 4핀 커넥터에서 빨간색은 5V, 검은색은 GND, 노란색은 S.BUS이므로 맞게 연결해줍니다.

초록색은 DSM계열에서 사용하는 3.3V 용 선이라 연결하지 않고 절연만 해주었습니다.

수신기 충파손 및 물에 의한 전기적 파손, 카본프레임과의 쇼트에 대비하여 투명 수축튜브로 감싸주고 나면 FC와 연결할 준비는 끝났습니다.

 

설명서에 있는 FC의 수신기의 단자에 4핀 커넥터를 끼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Camera를 연결하겠습니다.

원래 98Bunker는 RunCam Split mini2나 Caddx Turtle V2를 사용하는데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빌드했다가 카메라가 문제인지 Caddx Turtle 보드가 문제인지 연결케이블이 불량인지 영상이 나오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하여 그냥 카메라만 연결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려고 하는 Caddx EOS2 Micro 입니다.

98Bunker에는 Micro Size가 아닌 Mini Size 카메라를 써야하는데 제가 가진 것은 Micro 사이즈 밖에 없어서 좀 작지만 98벙커의 플렉시블 캐노피의 탄성을 이용하면 고정이 가능할 것 같아 사용했습니다.

 



카메라에 KK FlyTower의 3선 커넥터를 이용하여 연결해주었습니다.

 

카메라에는 +(5V), -(GND), Video 3선이 나옵니다.

기존에 있던 커넥터는 활용이 불가능하여 잘라냈습니다.

 

케이블들을 연결해주고 열수축튜브를 이용하여 절연해주었습니다.

 

 

98벙커의 캐노피에 사이즈가 작지만 말랑말랑한 재질이므로 끼워넣은 모습입니다.

 

 

 

 

 



 

 

98벙커 조립 초반에 사용되었던 프레임셋 기자재 목록입니다.

여기서 빨간네모의 알루미늄 스탠도프(Standoff)와 M2 규격의 볼트를 이용하여

상하판을 연결합니다.

 

 





 





 

 

상하판을 고정하고 나면 기자재들의 케이블들이 프로펠러에 걸리는지 확인해보고 정리해준 다음

조종기 수신기 안테나 케이블을 프레임셋에 동봉된 실리콘 튜브를 이용하여 보호해주며 고정합니다.

제가 저런 구조로 안테나를 고정한 것은 수평과 수직 방향 모두의 수신률을 생각하여 고정한 것인데

사실 프레임에 가리는 구조라 마냥 좋은 구조는 아닙니다만 200미터 내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썼습니다.

 

기회가 되면 3D 프린터로 안테나 고정용 출력물을 출력해서 개량 해보려고 합니다.

 

 

이상으로 하드웨어 조립까지 마무리 해보았고

 

다음에는 FC 펌웨어 업데이트와 기타 설정을 해볼 차례네요.

반응형